생활금융교육

생활금융 e-교육

전통시장
전통시장 캐스트
전통시장 방문기

전통시장 탐방기

home > 전통시장 > 전통시장 탐방기

11

전체보기 닫기

종합평점

1점2점3점4점5점

5점만점에 5점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주소복사

고객님의 SNS에 공유하시려면 해당 SNS의 웹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1문의하기 제안합니다.

교동시장은 대구 3대 시장(서문시장, 칠성시장)으로 불리는 시장 중의 하나로, 동성로와 연결되어 있는 유일한 재래시장입니다. 교동시장은 6.25사변 때, 전쟁 중 미군 PX를 통해 흘러들어온 생활물자들이 피난민들에게 인기를 끌면서, 교동 내에 상가들이 하나둘씩 자리를 잡게 되어 시장이 형성된 것이라고 합니다. 1956년 3월 교동시장으로 정식 허가를 냈고, 보따리 무역을 통한 수입품과 군수품을 기반으로 일명 ‘양키시장’, ‘도깨비시장’이라 불리며 1970~80년대 호황을 누렸습니다.

지금은 거의 사라졌지만, 여전히 교동시장을 돌아다니다 보면 수입품이나 밀리터리 옷들을 파는 곳을 찾아볼 수 있답니다. 수입품 가게나 밀리터리샵을 찾아 교동시장을 들리는 분들이 꽤 있으시더라고요. 잘 고르면 저렴한 가격에 밀리터리복을 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리 시세를 대충이라도 알아보고 가면 더 현명한 쇼핑을 할 수 있겠지요.

01. 교동시장 조망

교동 전체가 시장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교동시장은 몇 개의 업종들이 하나의 상권을 이루며 시장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찾고자 하는 물건을 구하기 위해 헤맬 필요 없이 ‘전자 거리’라던가 ‘먹자골목’ 등, 골목만 찾으면 된답니다. 골목들은 크게 가전, 전자 거리 / 먹자 거리 / 패션 주얼리 거리로 나눌 수 있을 것 같네요.

02. 눈과 입이 즐거운 곳 ‘먹자골목’

가장 먼저 가볼 곳은 눈과 입을 즐겁게 하는 먹자골목!
작은 골목이라 좀 헤맬 수 있지만 물어보면 금방 찾아가실 수 있습니다. 워낙 유명한 곳이라 시장에 있으신 분들이라면 모두 다 아는 곳이니까요. 골목 입구에 들어서면 맛있는 냄새가 콧속으로 깊이 파고듭니다. 이리저리 얽힌 좁은 골목으로, 맛있는 분식집과 음식점들이 쭉 늘어서 있어요.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분식집! 떡볶이, 김밥, 어묵 등 다양하게 맛볼 수 있지요.
교동시장에 가면 꼭 먹어보아야 한다고들 하지요. 오징어 지짐과 납작 만두! 날씨가 추운 날이면 더더욱 먹고 싶어지는 별미에요.
삶은 소라와 순대!
코리아 트래디셔널 피자!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좋아할 빈대떡!
이렇듯 먹자골목에는 다양한 먹거리들이 가득합니다. 동성로 대신 가까운 교동시장에서 배불리 먹고, 정도 느끼면서 색다른 데이트를 해보시는 게 어때요?

03. 없는 것이 없는 ‘전자 거리’

두 번째로 둘러볼 골목은 그 유명한 가전, 전자 거리!
쭉 뻗어있는 큰 골목 양쪽으로 전자, 가전제품 상점들이 가득히 메우고 있어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어요. 대구역 건너편에, 큰 도로를 따라 쭉 내려오다 보면 교동 전자 거리 표지판을 쉽게 찾을 수 있답니다. 전자 거리는 큰 골목을 중심으로 중간중간에 난 골목들ㄲ지 모두 가전, 전자제품 상점들이 자리를 채우고 있습니다. 카메라, 컴퓨터, TV 등 사람들이 주로 찾는 전자제품부터 cctv, 무전기, 그리고 전구, 조명들까지 파는 제품들이 정말 다양했어요. 전자제품들부터 수입식품, 오디오, 조명 상가 등이 하나 둘 모여 지금의 교동시장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신제품뿐만 아니라 몇십 년이 지난 모델들, 중고품들까지 저렴한 가격에 구비하고 있어서, 다른 곳에서 찾기 힘든 제품도 교동시장 전자 거리에 구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래서 물건을 구하기 위해 먼 지역에서 대구까지 오시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04. 반짝반짝 빛나는 ‘주얼리 거리’

마지막으로 둘러볼 골목은 ‘대구패션 주얼리 특구 거리’입니다.
전자 거리에서 조금만 내려오면 커다란 간판이 있어 쉽게 찾을 수 있답니다. 패션 주얼리 거리 입구에 있는 커다란 간판! 간판을 시작으로 골목 양쪽에 귀금속 상점들이 죽 늘어서 있습니다. 1970년부터 대구역 남쪽에 있는 교동시장을 중심으로 생겨나기 시작한 시계 매장들이 대구 교동시장의 효시입니다. 당시에 시계가 큰 인기 품목이었는데 이곳에서 수리와 중고 판매를 겸하고 있었기 때문에 차차 많은 시계 상점들이 자리를 잡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다가 70년대 중반부터 순금이나 18k를 다루는 공장들이 생기면서 80년대에는 귀금속 골목의 메카로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서울의 종로 귀금속 상가처럼 귀금속 도매시장 골목이 형성되어 있고, 약 200미터 남짓이 모두 귀금속 업체와 상점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맞춤 제작이 가능하고 도매가로 살 수 있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디자인의 주얼리를 구매할 수 있으며, 사후관리나 서비스가 잘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대구에서는 꽤 유명한 보석거리라고 합니다

.

05. 찾아오시는 길

버  스 대구서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 706번 타고 중앙로역 하차 후 도보
지하철 1호선 중앙로역 3번 출구
주  소 대구광역시 중구 교동길 40
연락처 053-427-0443

06. 관련사이트

http://www.kdmarket.co.kr
http://cafe.daum.net/dgea
 이미지출처 블로거 로니(fhdnslek)

리뷰 (총 10건) 주제와 무관한 리뷰 및 악성리뷰는 삭제될 수 있습니다.

리플등록시 10p가 자동적립됩니다.

등록하기

0/150

★TIP★ 리뷰의 댓글을 원하시나요? 댓글 달고 싶은 리뷰의 작성자아이디를 @와 함께 기재해주세요.

(예) @댓글달고 싶은 리뷰 작성자아이디 (띄워쓰기) 내가 쓰는 리뷰 → @abcdefg123 저도 님처럼 교육강의 내용에...

My SNS에 동시 등록하기 (페이스북 티위터 )

고객님의 SNS에 리뷰를 동시에 등록하시려면 해당 SNS의 웹로그인이 필요합니다.



04606 서울시 중구 동호로 242 제일빌딩 2층 T: 02-2259-8956 F: 02-2259-8970 E: edu@kdic.or.kr

Copyright (c) KDIC All RIghts Reserved.

family site